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7평 원룸 꾸미기 꿀팁 대방출! (with 스케치업)
    인테리어 2020. 4. 13. 22:27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테리어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고 응용할 수 있는 원룸 꾸미기 인테리어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원룸을 꾸미려고 하시는 분들께 인테리어 팁도 알려드리고, 스케치업으로 내방을 꾸미는 팁도 끄적여 보겠습니다. (스케치업쪽은 자세한 기능 설명보다는 설명을 도와줄 툴로써 사용되고 중간중간 팁을 공유하는 정도입니다.)

    먼저 내방 인테리어를 하려면 평면도가 필요하겠지요. 직접 공간을 실측하여 손도면을 예쁘게 그려서 준비해 주시는 것이 실제 가구를 배치했을때 남는 공간이라던가 가구배치가 가능한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간단하게 분위기만 보려면 아래와 같이 인터넷에서 평면도를 구하셔도 괜찮습니다 ^^

     

     

     

    네이버 부동산에서 단지정보를 보시면 면적별로 평면도를 구하실 수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모델링 과정은 꽤나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제가 미리 원룸의 기본적인 구조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모델링 하는 방법은 이번 포스팅에는 없습니다 ㅎㅎ 찾으시는분들이 많으면 스케치업 기본강의나 꿀팁도 포스팅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제가 선택한 원룸은 이런 구조인데요. 원룸이나 오피스텔 건물에서 자주 보이는 구조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구조의 원룸을 좋아하는데요. 일반 가정집의 거실과 비슷한 느낌으로 인테리어가 가능하기때문에 원룸이라도 자취방보다 좀 더 집같은 느낌을 좀 더 연출할 수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무슨말인지 아직 잘 모르시겠지만 이 글을 다 읽을때 쯤 되면 아 이런느낌이구나 하실꺼예요!

    개인적으로 인테리어에 공식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처음 내방을 꾸미는 분들 께는 어려울 수 있으니 공식처럼 대입하여 응용하실 수 있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는

    1. 집안에 딱 들어왔을때 시선이 집중되는 포인트를 만들어라!

     

     

     

    현관을 들어섰을때 바로 보이는 곳이 집의 첫인상을 결정하게 되므로 시선을 확 끌어줄 포인트를 의도적으로 배치하여 집에 어수선한 부분에서는 시선을 멀게~ 예쁘게 신경쓴 곳에 포인트를 주어 시선을 두게 하는 것입니다.

     

     

    포인트를 주는 방법으로는 돋보이는 색상의 가구로 포인트를 주거나 식물을 배치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전체적으로는 무채색 계열로 통일해라!

    이것 저것 예쁜 가구들이나 소품을 고르다 보면 하나씩 봤을땐 분명 예뻤는데 다 합쳐놓으면 안어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체적으로 무채색 계열의 가구로 통일시키고 포인트가 되는 색상의 가구나 소품을 하나정도 놔주는 것이 실패한 확률이 적습니다. 공간이 넓다면 베이스컬러는 몇 포인트컬러는 몇 비율이 적당하다고 하겠지만 원룸은 들어가는 가구나 소품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덩치 큰 가구 하나만 포인트컬러로 고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채색 계열로 전체적으로 가구를 전체 통일했을때 장점은 나중에 침구색상 하나만, 커튼색상 하나만 바꿔도 집안의 분위기가 확 바뀐다는 점 입니다! 잘 모르겠어 하면 무조건 무채색 계열으로 공간을 채웁시다!

     

    3. 원룸에도 공간구획이 필요하다!

     

     

    저는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대로 원룸이지만 침실, 거실, 드레스룸 과 같이 공간을 구획했어요.

    안그래도 좁은데 공간구획까지 했다가 더 좁아지는거 아냐? 라고 하실수도 있어요. 그리고 실제로 그런 경우도 있고요. 하지만 공간구획을 잘만 하면 사방이 짐으로 둘러싸여 이게 집이야 창고야 하는 느낌이 든다거나 하는일 없이 좀 더 집같은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공간구획을 쉽게 하는 팁은 자신의 생활패턴을 잘 생각해 보시고 같이 쓸 수 있는 공간은 묶는거예요!

    위의 그림을 예를들면 저는 좌식보다 입식공간을 좋아해서 TV 맞은편에 테이블과 1인용의 소파느낌이 나는 패브릭의자를 놓았는데요. 이 테이블은 밥먹을때는 식탁이 되고 컴퓨터할때는 책상이 되고 TV볼때는 소파가 된답니다.

     

     

    TV볼때 소파가 불편하신 분이라면 이렇게 배치할 수도 있겠네요. 

    거실공간처럼 꾸미고싶지만 도저히 공간이 없어. 침대만 넣으면 끝이야 ㅠㅠ 하시는 분은 데이베드, 소파베드를 놓아 침대 겸 소파로 사용하시는 방법이 있어요. 이 경우는 침실공간과 거실공간이 합쳐진 경우겠지요.

    정리하자면 공간구획은 하되 생활패턴에 따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합쳐라! 

    이렇게 되겠습니다.

    4. 넓어보이게 하려면 높은가구는 입구쪽, 벽쪽으로 몰고 낮은가구를 많이 보이게 하라!

     

     

    정면에 낮은 침대를 두고 현관과 가까운쪽으로 벽면에 붙여서 높은 가구를 배치했습니다.

    들어왔을때 우리의 시선이 어디로 가장 먼저 갈까요? 정면 침대쪽이나 중앙 러그있는 부근쪽으로 시선이 많이 가지요?

    그부분에 낮은 가구를 써주는것입니다. 높은가구는 벽면, 현관쪽으로 붙임으로써 시야의 사각으로 빼주주게되는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생각할때 원룸 인테리어의 필수라고 생각하는건데요! 이것만 잘하면 집안이 훨씬 깨끗해 보일 겁니다!

    5. 행거를 가려라!

    원룸에 옵션으로 딸려있는 조그마한 옷장에 옷이 다 들어가는 분들은 대부분 없지 않을까요. 여름이불, 겨울이불, 겨울코트, 패딩 이렇게만 해도 옷장이 꽉 차버릴거예요. 그 커다란 옷장을 살수는 없고 다들 행거를 사용하실텐데요.

    아깝지만 행거에게 집안의 한 구석을 내어주고 그대신 깔끔하게 가려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쉽고 흔한 방법은 커튼행거를 쓰시는 건데요. 저는 메시 행거 파티션을 세우고 행잉패브릭을 걸어서 가리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미니 드레스룸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행거와 공간을 약간 띄워서 메시 파티션을 세워 반대쪽에 가방이나 모자, 스카프, 밸트 등을 안보이게 걸어서 정리합니다. 

    이렇게 하면 친구들이 놀러왔을때 잠깐 편한옷좀 갈아입을께! 하고 미니 드레스룸으로 들어가 후다닥 옷을 갈아입을때도 좋고요! 행잉포스트가 지저분하고 알록달록한 옷은 가려주면서 한 벽면이 다 가려진 것을 아니라 공간이 막혀서 좁아보이는 느낌은 덜어주게 됩니다.

     

     

    스케치업 TIP

    이케아 제품은 대부분 다 3D Wherehouse에 있다!!

    제가 스케치업 꿀팁도 방출한다고 했었죠! 이케아제품은 대부분 다 모델링소스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원룸 벽체만 후다닥 세우고 이케아제품으로 빠르게 인테리어를 해봅시다. 꼭 동일제품을 사지 않아도 이렇게 배치했을때 느낌이 이렇다~ 하는것을 빠르게 알 수 있답니다.

     

    이렇게 끝내기는 모델링한것이 너무 아까우니 렌더링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치업 렌더링

     

     

    댓글

BDDD_Interior Design